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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살] 마케팅 하시는 분들, 마케팅 하지 마세요 제발.....(더보기)

인사이트 작성일 : 04-23 16:16:21 조회수 : 230

와 진짜 16살이라고?..

하.. 나는 이 나이 먹도록 뭐했냐 ㅠ.ㅠ


안녕하세요! 
저는 광일중학교에 재학중인 3-1반 학생입니다

아직 나이가 어려서 맞춤법이 다 틀리니 이해를 부탁드리면서 글을 시작할게요.


혹시 Facebook 마케팅을 하시고 계신가요? 
혹은 다른 마케팅을 통해 비용을 집행하고 계신가요?
아니면, 컨텐츠나 영상에 비용을 투자하고 계신가요?




그만하세요

마케팅 제발 멈춰주세요.

마케팅에 투자되는 비용과 인력 리소스를 모두 홀딩해주세요.

마케팅 안하셨으면 좋겠어요



매출을 만드는 결정적인 요소는 브랜드와 상품이예요



매출이 안나오는 이유가 마케팅 때문이 아니예요...

매출이 안나오는 이유가 마케팅 담당자가 못해서 그런게 아니예요...

매출이 안나오는 이유가 마케팅 예산이 적어서가 아니예요...
매출이 안나오는 이유가 마케팅 테크니컬이 부족해서가 아니예요...



마케팅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매출이 발생될 수 있도록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상품을 인지하고 접견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과정일 뿐 결정적이고 본질적인 요소는 아니예요.

그저 '수단' 에 불과하단 뜻이죠. 



물론,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많은 대표님들과 담당자님들도 인지하고 계실거예요.

저보다도 더욱 잘 아실거구요. 


그런데

왜 계속 '마케팅' 에만 집착하시나요?


하나의 '수단' 에만 집착하시고 집중하시고

비용 투자하시고 리소스 투여하시고...


당장에 매출, 숫자, 많은 이해관계등 

이성적인 판단을 방해하는 다양한 요소들 때문에 

마음이 급해지진 않았나 경험적인 기반으로 조심스레 의심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밑빠진 독에 물을 부으면,

물은 잠깐은 차겠지만 이내 다시 비어지게 됩니다.


밑빠진 독에 물을 더 많이 부으면

물은 좀 오래 버티면서 차있겠지만 이내 다시 비어지게 됩니다.


동일 스펙에서 연비만 다른 

연비가 10km 인 차량이 있습니다.

연비가 11km 인 차량이 있습니다.

어떤 차량을 사실건가요?


모두가 다 알고 있고,

이미 인지하고 있으며,

뭐가 맞는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제가 얘기하고자 하는 바는 근본적인 '효율' 입니다.


밑빠진 독에 물이 자꾸 빠진다고 물을 더 붓는다던지, 
물을 다양한 방식으로 붓는다던지,

다른 물을 넣어본다던지, 


결국은 언제빠지고, 어떻게 빠지느냐에 차이일 뿐 

어떤식으로든 의미 없는 행동 입니다.


마케팅도 똑같습니다.

브랜드와 상품 그리고 플랫폼(몰) 컨디션이 페르소나별 친화도를 고려하지 못한다면

좋은 상품, 좋은 브랜드도 매출이 나오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높은 마케팅 예산

높은 수준의 마케팅 인력

높은 퀄리티에 광고 컨텐츠

높은 효율을 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커머스를 기준으로 

제 경험상 정말 많은 클라이언트분들의 

몰 컨디션이 정상이 아니었습니다.


보기 좋은 홈페이지, 설득력 있는 상세페이지

경쟁력 강한 제품, 확고한 브랜드 컬러등 

모든게 완벽할지라도 


몰 컨디션에 대한 이해는 많이 없으셨습니다.


-사이트 로드 속도(랜딩 페이지 로드)
-스크롤 Depth
-UI/UX 시각 흐름별 배치 

-행동 흐름별 인터페이스/사이트맵 구성

-상세페이지내 행동 및 생각 흐름 유도(이성적 판단 기준 상실 유도) 구성
-구매 퍼널 허들


혹시 고민해보셨나요? 

들어는 봤고, 알고는 있지만 너무 다른 분야라 생각을 멀리하지 않으셨을 수도 있습니다.


저 항목 하나 하나를 보고
이런 생각을 하셨을 수도 있겠네요.

"저거 해서 뭐가 달라지겠어?" 
"저거 수정 하면 지금 하던거 딜레이해야하잖아"
"저런거 안해도 마케팅 잘하면 돼"
"지금도 잘 되고 있는데 굳이 해야하나"

그러나 데이터를 기반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짜시고 
루틴을 잡으신 분들은 저 항목들 하나하나가 얼마나 매출에 영향을 주는지

알고 계실겁니다.


직접적인 숫자와 제 경험적인 사례로 쉽게 예시를 들어볼게요.

또한 개발적 지식과 특별한 테크니컬한 수준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적용 할 수 있을 만한 사례니 

가볍게 읽진 않으셨으면 합니다. 


<예시>
(모든 항목과 계산 방식은 이해를 돕기 위한 단순 및 제외 항목이 있습니다.)
-월 매출 1억 쇼핑몰 
-광고비 월 3,000만
-판매 객단가 약 20,000 원
-판매 수량 월 5,000 건
-PG 수수료 2.5% 적용
-택배비 1,900원 적용

-제품 원가 판매가의 약 30% 수준 적용

-사이트 전환율 1% 수준

-매출 소스는 광고 기여 100% 수준

스타트업, 소규모 브랜드등 

주변에서 비교적 쉽게 볼 수 있는 브랜드 수준의 컨디션으로 예시를 들었습니다.


(모든 항목과 계산 방식은 이해를 돕기 위한 단순 및 제외 항목이 있습니다.)


단순계산으로 심플하게 보겠습니다.

매출 소스가 광고 기여 100% 수준이라는 전제가 있으니,

단순하게 ROAS를 산정하면 약 330% 수준이 되겠습니다.

브랜드의 영업이익(단순계산)은  1,800만원이구요. 
여기에 인건비, 임대료, 법인세, 기타 부가비용등을 빼야 정확한 영업 이익이 되겠지만

제 글에서 영업 이익은 단순 계산이므로 감안을 하지 않겠습니다.


자 그럼 해당 브랜드 컨디션에서

성과 개선을 위해 혹은 매출 확장, 이익 확장을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물론 더 넓은 폭의 방법론들이 있으나 아젠다 집중을 위해 제외 하였습니다)


1. 광고비 증액

2. 몰 컨디션 개선


보통의 담당자분들은 1번을 선택하지 않으실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쉽고, 직관적이고, 번거롭지 않으니까요.


다만 1번을 했을때 한계는 명확합니다.

광고 매체 특성상 모수는 적고 한정적이며,

비딩 시스템을 기반으로하는 매체일 경우 급진적인 광고비 증액시

내부 입찰 경쟁 과다로 인한 효율 저하가 불가피할 수 있습니다.


그럼 2번은 어떨까요? 
2번을 위해 심플하게 상세페이지만 조금 변경했습니다. 

어려운 용어를 소비자 친화적으로 바꾸고, 

디자인 위주보단, 가독성 위주로 텍스트 형태를 수정 했습니다.

단 2시간만에 상세페이지를 수정했고, 

테스트 트래픽 유입시 전환율이 1% 상승했습니다.


광고를 다시 집행해보았습니다.

이전과 동일한 전략, 동일한 조건으로요.




동일한 광고전략

동일한 광고비용

동일한 제품력


모든게 똑같고 상세페이지를 2시간동안 수정해서

전환율을 딱 1% 올렸습니다.


겨우 1%요.


영업 이익은 약 366% 

즉 3.7배가 올랐습니다.

광고 ROAS는 약 300% 에서 

660% 까지 올랐습니다. 


높은 마케팅 예산

높은 수준의 마케팅 인력

높은 퀄리티에 광고 컨텐츠

높은 효율을 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아무것도 없이 오직 

디자이너와 담당자가 2시간동안 상세페이지 잠깐 수정한게 전부 입니다.


그리고 그 투자가 

영업이익 약 1,800 만원에서

영업이익 약 6,600 만원을 만들었습니다.


전환율 1% 올리는것 

어렵지 않습니다.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습니다.

돈이 들지 않습니다.


ROAS N% 올리는것

어렵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돈이 듭니다.


전환율을 올리면 ROAS는 자연스레 따라 옵니다.

놓치고 있는 전환율을 끌어 올리세요.


"마케팅 잠깐만 하지 말아주세요"

마케팅은 다음 단계예요


"밑빠진 독에 물을 붓지 마세요."

보이지 않는 손실은 계속 커지니까요



-


6교시만 하는 날이라서 이만 글 줄입니다

주제넘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https://www.i-boss.co.kr/ab-6141-50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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